||||
공지사항종친동정파별게시판자랑스런 우리종친자유게시판전자앨범동영상자료실
  동영상 사랑방 > 동영상
                   
의성ic주변 봉양면 명소 고택(오봉종택)의성군의회   관리자2024-03-13  142
오봉 종택(梧峰宗宅)은 조선 시대의 문신인 신지제(申之梯)[1562~1624]를 파조로 삼고 있는 아주 신씨(鵝洲 申氏) 오봉공파(梧峰公派)의 종택이다. 살림집인 오봉 종택, 서당인 낙선당(樂善堂), 사당인 오봉 사당(梧峰祠堂) 등 3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낙선당과 종택이 좌우 나란히 배치되어 있고, 두 건물 사이 뒤쪽 언덕 위에 오봉 사당이 정남향으로 자리 잡고 있다. 낙선당은 전면 4칸, 측면 1칸 반 규모의 홑처마 팔각지붕 건물이다. 종택은 전체적으로 ㅁ자형 배치 형태를 취한다.우측 담장 사이에 난 서향한 대문채를 들어서면 사랑 마당을 사이에 두고 ㄱ자형의 사랑채가 남향하여 자리 잡고 있다. 전면 5칸, 측면 2칸 규모로 좌측은 맞배, 우측은 팔작지붕 건물이다. 사랑채 가운데 설치한 중문을 들어서면 안마당을 사이에 두고 一자형의 안채가 역시 남향하여 자리잡고 있다. 정면 5칸, 측면 2칸의 규모로 홑처마의 팔작지붕 건물이다.이밖..
아주신씨보첩(오봉종택 소유)   관리자2024-03-13  130
  영상보기 https://youtube.com/shorts/5T6xZ2_t-yw?si=DwO7aIBXMPaZ2RJL   족보는 부계를 중심으로 혈연관계를 도식적으로 기록한 계보로 조금씩 차이가 있는 보첩(譜牒)ㆍ세보(世譜)ㆍ세계(世系)ㆍ가승(家承)ㆍ가첩(家牒)ㆍ가보(家譜)ㆍ성보(姓譜) 등이 있습니다. ​ 조선 초까지만 해도 왕실 정도에만 세보(世譜)가 있었을 뿐 사가에서는 극히 일부 집안 내력을 기록한 유사족보 가승(家乘) 정도만 구비하고 있었습니다. ​ 그러다 조선 성종 때 과거 제도가 정비되고 양반(兩班)의 자손만 응시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족보는 양반가의 필수 자산(?)이 되었는데, 그럼에도 이때 족보는 지금 거의 남아 있지 않습니다.   종이가 오래 보존되지 못하는 성질도 있지만 족보는 가보였기에 소중히 관리되어 그 영향은 적고, 당시 ..